학업관리 BC주 사회(Social Study) 과목 선택 로드맵
페이지 정보
본문
BC주의 경우 대부분의 세컨더리 과정이 8학년(중2)부터 시작되지만 학점 제도(Credit System)는 10학년부터 적용됩니다. 즉, 10학년부터 수강하는 각 과목마다 학점을 얻게 되며 한 과목당 학점은 대부분 4학점으로 총 80학점을 얻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학점 외에도 다른 졸업 요건들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오늘의 주제인 학년별 세컨더리 사회 과목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는 랭리 교육청의 월넛그로브 세컨더리 학교의 사회 과목 패스웨이로 이 학교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모든 세컨더리 학교들이 필수 과목은 동일하게 제공하지만 선택 과목은 학교마다 제공하는 과목들이 상이할 수 있다는 점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9학년 사회
8학년과 9학년에는 사회 과목으로 Social Studies 또는 Humanities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둘 다 필수 과목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반드시 수강해야 합니다.
Social Studies와 Humanities의 차이점이라면 Social Studies는 역사에 중점을 두고 배우는 과목인 반면 Humanities는 사회와 영어 과목이 혼합된 과목으로 시대적 배경에 따른 문학 작품에 중점을 두고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Humanities는 문학 에세이 작성과 문학적 사고방식이 요구되는 과목으로 일반적인 Social Studies에 비해 좀 더 수준이 있는 과목이라 볼 수 있습니다.
Social Studies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사회 과목으로 대다수가 Humanities가 아닌 이 과목을 수강합니다.
역사적 사건과 정치, 지리, 문화, 경제를 두루 배우게 되며 지리 조사, 자료 분석 능력이 요구됩니다.
영어 실력이 충분치 않다면 Humanities가 아닌 일반적인 Social Studies를 수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Social Studies 8에서는 7세기부터 1750년까지의 범위를 두고 아시아, 유럽, 중동, 북아메리카 개척과정에서의 원주민과의 조우 등의 주요 사건들을 배웁니다.
Social Studies 9에서는 17세기부터 19세기 초까지로 유럽 근세 시대 때 영국과 프랑스의 시민 혁명, 나폴레옹 시대, 산업혁명 등의 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변화 과정을 배우며 이후 북아메리카 지리, 캐나다 원주민, 북아메리카 정착 과정을 배웁니다. 마지막으로 캐나다 초기 중심지인 동부에서 서부로 확장 과정과 미국에서 일어난 혁명으로 인한 영미 전쟁 등을 배웁니다.
10학년 사회
10학년에서는 선택 조건 없이 Social Studies 10을 반드시 수강해야하며 이수 시 4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Social Studies 10에서는 주로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까지의 역사를 배웁니다.
19세기 초 개척 시대부터 시작해
빅토리아 여왕 통치 시대,
캐나다 서북부 지역 개척,
브리티시 콜롬비아 지역 역사,
초기 연방 정부의 정책,
캐나다 경제의 변화 과정,
그리고 현대 자유무역까지를 범위로 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학습 내용은 이전에 포스팅한 10학년 사회 과목 학습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1&12학년 사회
11~12학년 때에는 선택할 수 있는 사회 과목이 다양합니다.
BC주 고등학교 졸업 요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11학년 또는 12학년 사회 과목 중에 최소 1개 이상의 사회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학년마다 무조건 사회 과목 1개씩 들을 필요는 없고 11~12학년 사회 과목 중에 원하는 사회 과목 1개만 이수해도 졸업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각 학교마다 제공하는 사회 과목이 조금씩 상이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제공하면서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많이 수강하는 과목들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Explorations in Social Studies 11
11학년 사회
20세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또한 캐나다 원주민의 역사를 배우게 됩니다. 지리, 역사, 법과 정의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20th Century World History 12
12학년 20세기 세계사
20세기 세계사는 이름 그대로 20세기에 일어난 사회 정칙적인 이슈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두 차례 벌어진 세계대전과 홀로코스트, 1929년 경제 대공황, 냉전, 중동 전쟁 등을 배우며 특히 미국과 구소련의 대립을 중점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Human Geography 12
12학년 지리
이 과목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루는데 지리적인 인류의 발전 패턴과 문화적 지리, 도시화, 산업화 같은 인류의 활동이 자연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 인구학적 패턴에 기반하여 배웁니다.
Genocide Studies 12
12학년 집단학살 과목
이 과목에서는 세계 역사 중에 집단 학살 사건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소수 민족과 특정 민족 대학살이 발생한 배경과 그 이면을 배우며 대표적인 집단 학살 사건으로는 유태인 대학살인 홀로코스트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민족 말살을 위해 자행된 일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Law Studies 12
12학년 법
이 과목에서는 캐나다 법에 대해 배우는데 기본적인 법적 개념과 근원, 민법과 형법, 시민의 법적 권리과 의무에 대해 배웁니다. 이 과목은 창의적인 사고방식은 물론이고 질의, 소통 능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사례 연구와 조사, 모의 재판, 토론을 학습합니다.
Social Justice 12
12학년 사회정의
이 과목에서는 현재와 과거에 일어난 사회정의 및 인권 이슈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합니다. 불공정의 근본 원인과 여러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알아보며 차별과 빈곤에서부터 캐나다와 전 세계의 환경 위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슈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과목은 주로 연구조사와 프로젝트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자료 조사 능력과 분석 능력 그리고 협업 능력이 중요시 되는 과목입니다.
학년별 사회 과목을 종합해보자면 10학년까지는 공통적인 사회 과목을 배우지만 10학년 이후부터는 법, 사회정의, 철학, 지리, 원주민 역사, 세계사 등 보다 세부적이고 특정적인 주제로 나눠지기 때문에 본인의 관심사나 선호도를 고려해 가장 알맞은 과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각 과목마다 요구되는 학생의 스킬이나 능력이 다르므로 본인의 수준에 맞춰 수강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가입/로그인 후 댓글 남겨 주세요.
로그인/회원가입